스반테, 세계 최초 탄소 포집 및 제거 필터 상업용 기가급 팩토리 가동 개시

이 차세대 탄소 포집 및 제거 솔루션은 펄프 및 제지, 폐기물 에너지화, 시멘트, 철강, 에너지 등의 산업 부문의 탄소 배출 관리에 있어 세대를 뛰어넘는 도약을 의미한다

2025-05-16 16:40 출처: Svante Technologies Inc.

밴쿠버, 브리티시 컬럼비아--(뉴스와이어)--탄소 포집 및 제거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스반테 테크놀로지스(Svante Technologies Inc., 이하 ‘스반테’)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버나비(Burnaby)에 위치한 새로운 탄소 포집 및 제거 우수성 센터 - 레드우드 제조 시설(Centre of Excellence for Carbon Capture and Removal - Redwood manufacturing Facility, 이하 ‘레드우드’)의 시운전을 공식 완료했다. 이번 이정표는 산업 배출과 대기에서 직접 CO2를 포집하도록 설계된 세계 최초 상업용 규모의 탄소 포집 및 제거 필터 생산 전용 기가급 팩토리의 출범을 의미한다. 이 시설은 대량 자동화 및 제품 표준화를 통해 제조 비용을 낮춘다는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레드우드 시설은 14만1000평방피트에 달하며, 연간 2700만 대 이상의 자동차 배출량에 해당하는 연간 최대 1000만 톤의 CO2를 포집할 수 있는 충분한 고체 흡착제 기반 필터 제조 설비를 갖추고 있다. 스반테의 특허 기술인 금속 유기 프레임워크(MOF)로 코팅된 구조화된 흡착 필터는 산업 탄소 배출 관리를 위한 차세대 솔루션을 대표한다.

스반테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 클로드 르투르노(Claude Letourneau)는 “오늘 우리는 역사를 만들고 있다”며 “이 기가급 팩토리는 탄소 관리 산업 확장 및 물리적 CO2를 위한 시장 조성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이 동종 최초의 제조 시설은 기술과 기후 목표가 일치하여 전 세계 CO2 배출량 관리에 기여할 때, 무엇이 가능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스반테는 현재 펄프 및 제지, 에탄올 생산, 폐기물 에너지화 등 생물학적 이산화탄소 제거(CDR)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분야는 연소 후 배기가스의 탄소 농도가 높고 포집 비용이 낮아 CDR 크레딧을 창출할 수 있다. 시멘트, 철강, 화석 연료와 같은 다른 산업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 포집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이번 레드우드 시운전은 스반테가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르투르노는 “캐나다에서 이 혁신적인 제조 시설을 가동하여 공급망을 캐나다 내에 구축함으로써 탄소 관리 솔루션을 북미 지역 탄소 배출 산업의 니즈에 더 가까운 곳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이 시설의 가동 개시는 미화 1억4500만달러의 자본 투자에 이은 것으로, 셰브론 뉴 에너지스(Chevron New Energies), 테마섹(Temasek), M&G, 캐나다 그로스 펀드(Canada Growth Fund),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 벤처스(United Airlines Ventures), 삼성, GE 버노바(GE Vernova) 등을 포함한 전략적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스반테는 글로벌 탄소 관리 시장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향후 10년 내에 레드우드와 같은 기가급 팩토리가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반테의 기술은 캘리포니아 산호아킨 밸리(San Joaquin Valley)에 있는 셰브론의 컨 리버(Kern River) 자산에 설치된 시설을 비롯한 여러 주요 탄소 포집 시범 프로젝트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앞서 라파즈 홀심(Lafarge Holcim)과 협력으로 진행한 프로젝트 CO2 MENT(Project CO2 MENT)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에 위치한 라파즈의 리치몬드(Richmond) 시멘트 공장에서 효과적인 탄소 포집을 지속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연소 후 또는 ‘포인트 소스(point source)’ 탄소 포집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스반테는 선도적인 직접 공기 포집 회사인 클라임웍스(Climeworks)의 최신 3세대 DAC 기술의 일부인 필터를 제조하고 있다. 클라이웍스에 따르면 이 기술은 재생 에너지 비용을 절반으로 줄이고 CO2 포집 체적 용량을 두 배로 증가시킨다.

획기적인 접근 방식과 글로벌 제조 목표를 바탕으로 스반테는 엔지니어링 탄소 포집 및 제거 솔루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레드우드 시설은 오늘날 상업 프로젝트와 제품을 대규모로 제공할 수 있는 스반테의 능력에 대한 투자자, 고객 및 파트너의 신뢰를 공고히 하며, 회사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스반테 소개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 밴쿠버에 본사를 둔 스반테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선도적인 탄소 포집 및 제거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회사는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산업 배출물과 공기에서 CO2를 포집 및 제거하는 나노엔지니어링 필터와 모듈식 회전 컨택터 기계를 만든다. 스반테는 2023년 글로벌 클린테크 100(Global Cleantech 100), 엑스프라이즈 재단(XPRIZE Foundation)의 XB100 - 세계 100대 딥테크 기업(XB100 - World’s Top 100 Deep Tech Companies)에 선정됐으며, 코퍼레이트 나이츠(Corporate Knights)의 캐나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 50대 지속 가능한 기업(Future 50 Fastest Growing Sustainable Companies)에서 비상장 기업 중 2위를 차지했다.

웹사이트: www.svanteinc.com 및 스반테 링크드인 팔로우: www.linkedin.com/svantesolutions.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0513713072/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